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일 09:30 ~ 18:00
  • 수/토요일 09:3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금요일 야간 & 공휴일 : 09:30~20:30 (예약 수술)

전화상담문의

  • 051-802-7582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6]건의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와 관련된 Q&A 입니다.

 가끔 귀밑이 부어오르며 식사시 통증이 있습니다.

귀밑에는 이하선(귀밑샘)이라는 얼굴에서 가장 큰 침샘이 있습니다. 이 부위에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가장 많습니다. 이 경우 적절한 항생제를 투여한다면 대부분 호전되나 염증이 심하다면 외과적 절개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일 수도있고 타액선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구강외과전문의에게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5세된 중학생입니다. 몇일전부터 양쪽 볼이 부어오르며 열이 생겨 약국에 가서 약을 지어먹었는데 별로 호전이 없습니다. 열은 더 심하게 오르고 볼을 누르면 뭔가 움직이는 파동같은게 느껴지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급성화농성이하선염'이 의심되는군요. 현재 환자분은 이하선염이 심해 고름주머니가 발생한 증후로 보이며 조속히 병원에 방문하여 절개 배농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빨리 병원을 찾아가 진료를 받으십시오.

 45세 남자입니다. 4년전부터 한 해 한 두 차례씩 좌측 귀 앞쪽과 아래쪽이 크게 붓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그 때마다 약국에서 약을 지어먹으면 가라 앉았습니다. 평소에도 식사때 약간씩 붓고 통증이 있다가 식사를 마치면 증상이 사라진답니다. 왜 그런건지 너무 궁금합니다.

인간은 크게 3종류의 주침샘과 여러개의 작은 소침샘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침샘으로는 귀아래에 있는 이하선, 턱아래에 있는 악하선, 혀아래에 있는 설하선이 있습니다. 몸의 탈수현상이 있거나 침샘에 염증이 생기거나 침샘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는 침샘들이 붓게 되고 통증이 생깁니다. 그 중에 많은 경우에 침샘이나 침샘에서 분비물을 구강으로 흐르게 하는 관에 돌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러한 경우 문의하신 것과 같이 식사시에 돌이 생긴쪽의 침샘에서 분비된 침이 구강으로 흐르지 못하게 되어 고이게 되므로 통증을 동반하면서 붓게되며 30분 내지1시간정도가 지난 후에 가라앉고는 합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는 염증이 생기기가 훨씬 쉬워지므로 많은 경우에서 침샘에 염증이 동반됩니다. 이런 경우 돌의 배설을 위한 약과 초음파치료가 좋으리라 생각하는 환자분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전혀 효과가 없어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돌이 아주 작은 경우 저절로 구강외로 배출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오로지 수술만이 주된 치료법입니다. 돌의 위치에 따라서 수술 범위가 달라지는데 관을 일부 절개해서 돌을 제거하는 방법과 돌이 생긴 침샘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사람에는 많은 침샘이 있으므로 주침샘을 제거하여도 해가 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또한 염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항생제와 진통해열제를 복용하기도 하며 수술후에나 약물 치료후에도 다른 침샘에 재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평소에 충분히 수분섭취를 해서 침샘에서의 분비물의 배출이 원활하게 하는 것이 예방 및 재발 방지법이라고 하겠습니다.

 7세 된 아이의 부모입니다. 최근 아이가 폐렴에 걸려 치료중인데 어제부터 갑자기 양쪽 귀밑이 붓고 열이 심하게 오르며 그 곳을 누르면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왜 그런건지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급성화농성이하선염'이 의심되는군요. 귀 밑의 침샘인 이하선에 급성으로 고름을 동반한 염증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폐렴, 장티프스, 홍역 등의 전신에 발생하는 감염병의 경과중 혈액을 통해 이동하는 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에 탈수가 지속될 경우 타액분비가 감소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는 오미자, 유자, 도라지, 배(먹는배)내린것, 등등이 있습니다. 보조적인 역할을 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을 부드럽게 소량씩 먹이도록 하시고 오미자나 유자차가 있으면 적당히 덥혀서 조금씩 먹여 보십시오. 아직 기침을 하고 있고 증세변화가 있어 상담이 필요하시면 다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른쪽 귀밑이 부어서 몽우리가 커졌다 작아졌다 합니다. 이런 증상은 거의 2달 가량 되었는데.. 어제부터 부쩍 크게 부어서 입을 벌릴때도 아픔니다.. 그전에는 만질때만 아팠거든요. 별일 아니라 생각해서 병원에 간적도 없었고요.. 1주일전 목감기가 걸려서 이빈후과에 갔을때 의사 선생님께 물어 보았는데 기관지 쪽이랑은 상관없다고 하셨어요.. 그럼 어느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치과에 가야 하나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귀밑에서 무언인가 만져지는 것이 임파선인 부어서 그런 것인지 또 큰 침샘주의 하나인 귀밑샘(이하선)에 어떤 혹인 생긴 것인지 명확한지 않습니다. 그러나 임파선이 부은 것이었다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작아져서 잘 만져지지 않았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만져지는 것으로 보아 귀밑샘에 어떤 혹같은 것이 자라는 것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막약 혹이 자라는 것이라는 구체적인 방사선 사징 검사나 아주작은 주사 바늘을 이용한 조직 검사가 필요할 수 도 있겠습니다. 가까운 구강악안면외과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실것을 권합??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최근 사고로 머리를 다쳐 인근 신경외과에서 수술을 받은 환자의 보호자입니다. 수술 3일 째 환자가 갑자기 양쪽 귀밑이 붓고 열이 생겼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는 지켜보자고 하시는데 환자의 상태가 나아지지 않습니다.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건지 알려주십시오.

급성화농성이하선염'이 의심되는군요. 수술 후의 탈수상태에 의한 타액분비의 감소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치료는 탈수상태를 교정하고 병변부위를 온습포로 덮어주며 항생제와 진통제의 치료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 청결이 중요합니다. 만일 고름주머니가 발생한 증후가 보이면 조속히 절개 배농을 해서 치료를 해야만 합니다.